카테고리 없음

[교통망]강북선(예타탈락) vs 면목선(예타통과)

해피n해빙 2024. 6. 5. 23:16
반응형



2024년 6월 5일 기준
강북선은 예비타당성을 통과하지 못하였고, 면목선예비타당성통과하였습니다.
  ※ 기재부 4차 재정평가위원회 결과

- 강북선(강북횡단선): 목동~청량리
   상세 노선도(계획)는 아래와 같습니다.

강북선 개략도. 사진출처: 아실 Application

이번 예타를 통과하지 못한 강북선은 노선조절등을 통해 사업성을 높여 다시 검토 및 사업추진 계획. 산악구간을 통과하는 구간이 많아 사업비가 높아 탈락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

- 면목선(경전철): 청량리(1호선 환승)~신내동(6호선 환승)
    상세 노선 계획도는 아래 모습입니다

면목선 개략도. 출처: 아실 Application

9.1km 정도의 노선이고, 총 12개 역사가 설치될 계획. 총사업비 1조814억원.
환승가능 호선은 1, 6, 7, 경춘선 경의중앙선, GTX(B, C)로 총 7개 노선.

아래는 서울시의 면목선 경전철 계획안.
노선도는 사정에 따라 실시설계 등의 과정에서 변경 가능

면목선 계획안(출처: 서울시청)

노선의 개통일은 2028년이라고 한다.

(실제 개통은 +N년이 일반적이나 약간 더 빠를 수도 있음)



이상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