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대 수전(원홀수전) 셀프 교체하기
싱크대 수전은 누수가 잘 되는 용품 중 하나로 설비전문가를 부르지 않고 직접 교체를 할 수 있으면 비용 절감 등 도움이 된다~.
※ 셀프인테리어 난이도: 중
1. 누수 부위를 확인
- 싱크대 장을 열고 찬물과 뜨거운 물을 교대로 틀어보기. 물이 똑똑 떨어지는 부위를 찾으면 호스의 안쪽 고무호스가 터진 것임. 미련 없이 교체 결정.
2. 자재 주문(원홀 코브라 수전)
- 개인적으로 추가 달린 타입보다는 거위목 타입(무게추 없는)이 고장이 덜 나고 설치가 쉽다. 가격도 더 저렴.
- 무게추가 있어 물 나오는 곳 길이를 늘일 수 있는 제품 말고 원홀코브라 주방 수전 제품을 구매하여 배송시킴. 배송도 빨라 당일 오전 주문 당일 저녁 배송받음.
- 패킹누락여부 등 제품상태를 확인한다.
3. 공급밸브를 잠그고 단수 조치
※ 메인 상수도 밸브(아파트 기준 현관문 밖에 위치) 까지는 안 잠가도 된다. 싱크대 아래 냉온수 밸브 2개만 잠그자.
- 싱크대 아래 냉/온수 밸브 잠그는 방향은 시계방향
4. 기존 주방 수전 철거
- 냉온수 공급밸브를 다 잠가도 100% 잠기지 않아 철거 후 물이 떨어질 경우를 대비하여 바가지 등을 미리 준비하여 아래에 받혀두기.
- 철거 전 싱크대 아래 냉수 온수 공급관 위치를 잘 기억해 둔다.(사진 찍어두기 등... 개인적으론 매직으로 글자 적어두었음 >> "냉수" "온수")
- 너트 푸는 방향은 구입제품 기준으로 위에서 바라본 기준으로 반시계 방향(아래 사진 참조)
- 아래에서 상판을 바라보았을 때 기존 원홀 수전의 점정색 너트(원홀 록너트)를 손으로 돌려 풀면 된다.
- 원홀 록너트가 잘 안 풀리면 도구(몽키스페너, 뺀치, 첼라 등)를 이용하고 그마저도 안 풀리면 동네 설비전문 업체를 부른다.(예전에 신혼집에서는 도저히 안 풀려 전문가 부름)
- 이럴 경우(공구써도 안풀릴경우) 보통 설비 전문가들은 토치로 플라스틱 록너트를 녹여 철거한다.(우리는 전문가가 아니므로 토치는 쓰지 않기...)
- 추는 일자드라이버로 아래 사진의 클립 한쪽을 톡 튀어나오게 열어주면 된다.
5. 새로운 원홀 수전 설치(설명서 그림 참조)
- 해체가 끝나면 80% 이상은 진행했다고 보면 된다.
- 아래 설명서처럼 해체 역순으로 조립한다. 항상 설치는 해체의 역순. 해체도 설치의 역순.
6. 설치 중/후 유의사항 등
- 늘어나는 자바라 타입(무게추 있는 타입)이 아니어서 공간이 비교적 많아 설치하기는 수월.
- 해체한 자리의 싱크대 상판 원홀 주변은 깨끗이 청소
- 특히 냉온수 공급용 너트안에 검은색 패킹이 있는지 꼭 확인 후 벽면의 공급관과 연결.
- 이번 설치 시 테프론 테이프는 사용하지 않음(설치 후 일주일 사용 후에도 연결부위에서 누수 없음)
7. 사용한 공구 및 준비물
- 8"-200mm(8인치) 몽키스패너(너프 풀고 잠글 때 사용)
- 누수를 대비한 바가지(냄비)
- 장갑
- 냉수 온수 공급수전 표기를 위한 네임펜
8. 개인적인 생각(욕실 샤워 수전 설치와 난이도 비교)
- 이전에 욕조 샤워수전의 손잡이(밸브)가 고장 나 통째로 셀프 교체한 적이 있었다. 현관 밖의 상수도 메인밸브까지 잠그고 설치 과정에서 냉온수 공급관과 연결부위 고정이 힘도 많이 필요하고 처음 해보는지라 그런지 어려웠는데, 주방수전교체는 욕실 샤워 수전교체보다는 쉬운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