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바른벽지(합지)로 셀프도배 도전(타인 도움 없이 혼자 가능)
풀이 발라져서 나오는 벽지가 있어 인터넷 주문하여 더러워진 한쪽 벽면을 혼자서 시공해 보았다.
1. 자재(벽지) 주문을 위한 벽 치수재기
- 벽 가로길이와 높이 실측
- 도배지 개수= 벽길이(가로)÷ 103cm [반올림]
- 도배지 높이= 천장 몰딩 하단~걸레받이 상단 길이 + 10cm
2. 벽지(합지)인터넷 주문
- 우선, W사의 만능풀바른 벽지를 선택했다. 일반풀바른 벽지에 비해 접착력이 우수하여 실크벽지 위에도 시공이 가능하다고 한다. (필자의 경우 기존 벽지제거 안 함)
※ 단, 기존 벽지 제거안할경우 조건은 기존벽지가 1겹일때만 그 위에 덧방 하는게 좋을것 같다. 예전에 인테리어 할 때 도배사가 2~3겹 되는 벽지 위에 덧방시공을 하니 3년 후에 천장몰딩 쪽부터 떨어져 나간 경험을 하였다. 이번엔 실크벽지 1겹 위에 덧방이라 기존 벽지 철거 없이 진행했다.
- 가장 많이 팔린 스노우화이트(SW27298-1) 3롤 주문했다.
- 가격: 6,210원×3롤= 18,630원
※ 3년 전쯤 윗집 누수로 한 면(정확히 3롤) 하는데 40만원 이상 달라고 한 것과 비교해 본다면 착한 가격이다.(단, 나의 몸이 그만큼의 대가를 치른다)
- 주문한 합지(풀바른 벽지)가 도착했다. 아래 2번째 사진처럼 배송과정에서 새워서 오면 풀이 한쪽으로 흘러 고여있어 걱정하긴 했는데, 큰 문제없이 시공했다.
3. 추가 필요사항: 몰딩자 + 칼
- 몰딩자!! 몰딩자는 필수다. 도배사들은 기다란 알루미늄 몰딩자를 가지고 다니기도 하는데, 일반인에게는 아래와 같은 옥색 몰딩자면 충분한 것 같다. 본인의 경우 2&4로 인터넷에서 주문했다. (가장일반적인 몰딩자는 3&5mm)
※ 몰딩자 득템: 개봉상품 5,330원, 무료배송의 행운.
- 칼+칼날!! 칼날은 아낌없이 자르면서 진행한다. 칼날 아끼면서 커팅하면(귀찮다고 잘 칼날 안뿌러뜨리면) 아래와 같은 참사가 일어난다.
4. 윗면(천장 몰딩쪽)부터 붙이기
- 천장 몰딩보다 위로 최소 2~3cm 여유있게 붙여놓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 잘 맞는지 보려면 살짝 붙여놓은 상태에서 멀리서 봐 본다.
- 잘 안 맞으면 띄고 다시 붙일 수 있다.
- 벽지끼리 겹침: 초보자의 경우 적당히 많이 겹치는 게 좋은 것 같다. 전문가들은 1cm 안쪽으로 겹치는데, 우리집인데 뭐 5cm 겹치든 크게 상관 안 한다면 많이 겹치자. 1cm 겹쳐서는 수직 맞추기가 생각보다 쉽지는 않다.
5. 콘센트 및 인터폰 부위?
- 하다 보면 요령이 생기지만, 우선 콘센트 중간지점을 작게 X로 자르고, 콘센트 크기보다 작게 네모모양으로 구멍을 내면 된다.
- 콘센트는 일자드라이버와 십자드라이버만 있으면 쉽게 열 수 있으니 열어놓고(탈거하고) 작업하자(안전을 위해 두꺼비집 전원 차단 필수)
- 인터폰: 솔직히 인터폰 탈거는 자신이 없어 그대로 두고 인터폰 4면 가장자리를 벽지로 덮어 마감했다. 인터폰 가장자리도 조심스럽게 몰딩자로 재단.
6. 걸레받이, 천장 몰딩등 가장자리 재단
- 아래 도구만을 가지고도 몰딩부위 재단과 벽지 뜬부분 문지르기가 가능하다.
- 몰딩자 사용법은 이 글에서 설명하는것 보다는 유튜브에 검색하면 몰딩자를 대고 '스윽~~' 하고 자르는 영상이 있으니 한 번씩 보면 도움이 된다. 단, 칼날을 자주 잘라주는 것에 꼭 유의.
(사실 혼자서 벽지 붙이느라 사진은 못찍었다)
- 몰딩자 사용 시 원하는 두께가 안 나오면 30cm 자와 이중으로 겹쳐서 하는 것도 요령임. 단, 자끼리 미끄러지지 않게 조심.
- 도배구간이 여러면이면 몰딩자도 종류별(2&4mm, 3&5mm 등)로 구매하는것도 좋음
○ 요약
- 칼날은 아끼지 말아야..
- 풀바른 벽지로 벽면 셀프로 혼자서 시공가능
- 1면 시공비: 23,960원, 3롤 사용
(장갑 및 칼날은 이미 있어 금액 미포함)
- 유튜브 영상 1~2회 시청 후 시공하는 것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