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특히 소규모 창업)을 준비 중이라면 필독해야 할 주언규 작가의 Keep Going.
※ 2020년 7월 초판 발행.
다른 경제도서들보다 더 현실적인 창업에 대한 조언을 아낌없이 쏟아내어 주는 도서.

핵심내용
- 망해도 괜찮은 사업을 여러 번 시도해라.
- 평범한 사람도 성공 가능하다.(단, 작게 시작)
목차
- 온라인 사업을 위주로 설명하였으며, 쇼핑몰(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 운영에 및 유튜브 채널 운영에 대한 경험담을 많이 들려준다.



주요 내용
- (36쪽) 쇼핑몰이 쉬운 이유= 지표를 제공.
- 내 상품 노출량이 늘어나는지, 들어온 손님 중 몇 명이나 물건을 구경하는지 지표로 제공됨.
- (64쪽) 퇴사 후 알게 된 것들
- 퇴사 후 내 기업가치는 '0원'. 택배배송도 처리해야 하고, 근무시간은 따로 없고 하루 종일 일해야 함. 월급도 부재하고 대출도 어려워짐.
- 유명업체 추천받을 때 회사 말고 잘하는 사람을 추천받고 싶어 함. 회사를 통하면 더 비싸므로. 반대로 생각하면, 내게 회사에 취업할 정도의 기술력이 있다면 혼자 하는 것이 돈을 훨씬 더 많이 벌 수 있다.

- (70쪽) 퇴사를 위한 조건
- 최소한의 기반(월급 외 수익)을 마련한 다음 회사를 나와야 함. 월 천 벌기 위한 준비과정은 회사 다니는 동안 시작되어야 한다.
- 회사에 중립기어를 넣고 다니자. 집에서 일거리를 싸들고 밤새 결과물을 만들어도 회사는 만족하지 않는다. 빠르게 처리할수록 일이 쌓이고, 완벽주의 성향까지 있으면 우울증+번아웃.
[개인생각]
(개인적으로 이러면(잘하지 않으면) 회사에서 욕먹는 일이 많아지므로 이건 개인선택에 따라 달린 것 같다. 특히 사원~대리 때는 많이 배워야 나중에가 편하다. 근데 이 글을 쓰면서도 신입 때는 회사에서 많이 배워야 하는 생각을 하는 것 자체가 회사를 오래 다닐 생각이 전제되어 있다는 점에서 슬픔이 밀려들어온다. 실제로 일은 몇 사람한테 몰리는 경향이 심하다.)

- (79쪽) 단군이래 가장 돈 벌기 좋은 시대
- 대한민국은 인투넷 네트워크가 그 어느 나라보다 잘 갖춰져 글로벌 비즈니스 누구나 쉽게 가능.
- 1시간 만에 쇼핑몰 오픈 가능. 권리금과 월세를 내지 않아도 무궁무진한 사업기회 열려있음.
- (103쪽) 제로베이스에서 다시 시작하는 법
- 500만원이 있다면 100만원짜리 사업 다섯 번 시도.

-(112쪽) 원금보장형 사업하는 법
- 초보가 전재산 1억 원짜리 사업을 하는 것은 무모한 것. 처음 장사를 시작하는 사람이 조달한 1억 원은 그냥 녹아 없어진다고 생각하면 됨.
- (1) 100만 원 투자 사업 실패 = 경험 얻음
- (2) 1억 원 투자 사업 실패 = 인생 위기+좌절
[개인 생각: 퇴직한 분들이 퇴직금 모두 털어 음식점이나 다른 자영업 창업을 하면 망하는 경우(2번)가 이런 경우다]
- (122쪽) 쇼핑몰 망하니 하지 말라고 한 사람들 중 시도해 본 사람은 없다. 평소 성공한 사람 수가 더 적으니 우리는 실패한 사람의 말을 더 많이 들을 수밖에 없다.

-(139쪽) 쉬운 온라인 사업 방법
1) 물건 사진
2) 상세피이지에 업로드
3) 주문오먼 배송, 상담(CS)
※ 업로드와 CS는 노트북만 있으면 가능
- 물건 도매 사이트 소개: 도매토피아, 도매꾹, 온채널, 오너클랜

- (151쪽)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19년 대비 2020년 18.3%(1.88조-> 20.85조)로 성장했다. 레드오션이라고 무시할 수 없는 성장률.
- 2025년 4월 현재도 거래액은 늘었으나, 증가율은 둔화되는 현실이다(아래기사들)

-(163쪽) 온라인 판매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들 소개
* 네이버 데이터랩, 블랙키위, 웨얼이즈포스트, 아이템 스카우트, 셀퍼 등
- 여기서 아쉬운 건 웨얼이즈포스트에서 블로그지수는 2025년 4월 현재 네이버 블로그만 지원한다.(티스토리는 불가)

- (211쪽) 작가의 개인사업 이유: 근로소득의 리스크에서 벗어나기 위해서.안정적 수익구조 만들어지면 시간은 내편.

부의 서행차선을 달리는 주언규 작가의 Keep Going( 킵고잉). 이 책의 내용이 정답은 아니지만 누구나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