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평범한 사람도 성공(한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나타내는 성공)할 수 있을까?
A: 노력하면 된다. 평범한 범주에서 상위권에 속하면 되는 것이다.
이 문답에 대한 경험을 책 한 권에 구체적으로 녹여쓴 주언규 작가.
특히 유튜버, 블로거, 자영업을 하려 한다면 필독인 책이다. 또한 어느분야에서든지 평범하지만 성공으로 가는 꽤 구체적인 방법을 찾고자 할 때 도움이 되는 책이다.

1. 목차

목차에서 볼 수 있듯이 실전에서 쓸 수 있는 꽤 구체적인 내용들을 알려준다. 약간 비슷한 느낌의 책은 '부의 추월차선', '세이노의 가르침' 정도. 이 두 책보다도 더 상세한 실전 성공의 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2. 작가 소개

PD를 첫 직업으로 성공하기까지 실력과 운의 영역을 구분하는 방법을 깨닫고 실천해 본 사람. 다른 저서로는 Keep Going이 있다.
실패사례를 성공사례로 만든 경험인 사진관 동업경험이 인상 깊었다. 서울에 사진관을 동업하여 차리고 망한 후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이용하여 많은 손님들이 찾아오게 한 것이 인상 깊었다. 그의 사진관 경험이 이 책을 쓸 수 있게까지 한 것 같다.
(키워드 광고 사례
상호: 렌탈 스튜디오, 스튜디오 대관 등등
장소:홍대, 홍대입구, 홍대입구역, 홍익대 등등
총 30만개 조합으로 네이버 계정 한개 20만개+ 추가계정 광고로 스튜디오 24시간 운영 성공(본문 45쪽).
3호점까지 고정수입 월1천.)
3. 본문 1- 슈퍼노멀 1,2,3단계
- 슈퍼노멀 1단계 법칙 : 돌연변이를 찾아라.
나와 비슷한 상황에서 그 사람이 일구어낸 뜻밖의 압도적인 성과를 찾아라.
이 말은 비슷한 주제의 유튜브 영상을 올려도 누군가는 구독자가 얼마 없지만 한 편의 영상으로 폭발적인 조회수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돌연변이를 참고 분석하여 내 것으로 만들면 되는 것이다.
스마트스토어 아인슈페이너 커피잔(93쪽)이 또 다른 예시.
- 슈퍼노멀 2단계 법칙: 운과 실력을 분해하라.
직장에서 상사가 일을 시키면, "그 일에 대해 제가 실력을 행사할 수 있는 부분은 여기까지고요, 나머지는 운에 의한 것입니다. 제가 여기까지는 해봤는데 여기까지는 실력의 영역이고, 혹시 그 업무가 성공적이지 않아도 제 탓이 아니고 성공해도 제 덕은 아닙니다."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회사에서 운의 영역도 다 실력의 영역으로 간주해서, 나가 잘못해서 실패한 게 아닌데도 성과를 내지 못하면 나쁜 고과를 받게 되어있다(121쪽). 회사생활 만만치 않다. 성과에 대해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하니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 운과실력을 구분하는 방법(127쪽)
컨트롤 가능하면 실력. 컨트롤 불가하면 운.

- 자원 분배 방법(131쪽)
• 실력의 영역: 시험에 자꾸 떨어지면 공부를 열심히 해서 시험에 단번에 합격할 수 있게 실력향상.
• 운위 영역: 시간과 돈을 한 번에 크게들이면 손해. 여러 번 시도. 빈도가 관건.

- 사실 대부분의 시도는 실패한다(142쪽)
- 어제보다 오늘, 조금 더 실력을 쌓았다면 그 과정이 옳다면 당신의 시도는 실패가 아니다.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 '작은 성공'을 했을 뿐이다.

- 슈퍼노멀 3단계 법칙: 실력영역 정복 후 성장의 해상도를 높일 것.

- 운을 쌓을 수는 없지만 실력은 쌓을 수 있다.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주인공 저자 '너나위' 예시: 한 달에 20일씩 지방과 수도권 가리지 않고 임장. 퇴근 후 밥도 못 먹고 버스비 아끼려고 먼 길을 터덜터덜 걷기도 함. 추운 겨울에도 한 곳이라도 더 가려고 창문 열고 달렸다고 함(아마 졸음 깨려고?) 그때는 아내와 아이들 얼굴도 보기 힘들었다 한다.
->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엄청난 노력(실력)의 결과, <신사임당> 코너에서 누가 어떤 지역에 대해 물으면 바로 현명하게 조언.
-> 미래의 금융 환경이나 부동산 오르내림 등 "확률의 영역" 에서는 기분 좋은 겸손을 지님.
4. 본문 2- 슈퍼노멀 4,5단계
- 슈퍼노멀 4단계. 고빈도 전략.

운만 좋아 성공한 사람은 없다. 그들의 성공뒤에는 실력을 쌓기 위해 포기를 모르고 부단히 학습했던 인내의 시간이 있었다(149쪽)
모차르트도 600여 곡을 작곡했고 아신슈타인도 논문 248편을 작성 했고 이런 천재들도 압도적으로 많은 시도를 통해 역사에 이름을 남길 수 있었음. 모차르트, 베토벤, 바흐 이들이 쓴 모든 곡이 다 명곡이 아니고 아인슈타인의 대부분의 논문이 알려지지 않았다.
고빈도 전략을 펼치자(180쪽)
- 슈퍼노멀 5단계 전략: 높은 성과를 일반화.

5. 마치며.
이 책의 내용 하나하나가 마음에 와닿고, 구체적인 실행방법(현실적 성공법칙)을 알려준 도서. 또 읽어볼 의향 있음!

1번만 읽기에는 아쉬운 책.
끝.